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윈의 종의기원 독서모임후기

종의 기원(다윈)

독서모임을 3주마다 하는데 얼마전 다윈의 종의기원으로 독서모임을 진행하였다.

완독을 하지는 못하고 번역자인 장대익 교수의 가이드에 따라 중요하게 여기지는 챕터 위주로 독서를 하였다.

그런데 예상과는 다르게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집중력이 떨어진건지 ...

 

글의 구조는 어렵지는 않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니 나의 스키마(배경지식) 부족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뭔가 철학적인 깨달음을 직접적으로 줄 수 있는 글들을 원했던 내 예상과 달리 이 책이 사실 논문이어서 팩트기반의 내용에 지루해져 집중력을 발휘하기가 더 어려웠던 것 같다. 

 

독서모임에서 다른 분들도 많이 어려워 해서 블로그 등 인터넷에서 이미 읽은 사람과 번역자인 장대익교수의 유튜브영상 등을 보고 이해하는데 조금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몇가지 아젠다(논제, 말할거리)를 뽑아 이야기를 나누고 독서모임을 마무리하였다. 

좀 더 스키마를 늘린 다음에 다시 한번 인류의 명저를 읽어 봐야겠다.

나는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아래 내용은 그나마 내가 가장 감명 깊게 읽었던 내용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한시라도 잊지 않는 것 뿐이다.

각 유기체들은 기하 급수적인 비율로 개체수를 증가시키려고 애쓰고 있고, 각 세대 동안이나 세대 사이의 특정 시기에 생존을 위한 투쟁을 해야 하며, 파멸의 위기를 겪어야 한다는 사실 말이다. 이러한 생존 투쟁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로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다. 자연의 전쟁이 쉴 새 없이 일어나지는 않고, 죽음은 대개 순간적이며, 어떤 두려움도 느끼지 않고 왕성하고 건강하며 행복한 자가 살아남아 번영한다는 사실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