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와 자기효능감

다이어트 76키로대 진입

요즘 3달짜리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시작 몸무게 78.5킬로에서 드디어 76.95로 간신히 76킬로대로 진입했다.

 

사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재서 조금만 뭘 먹어도 다시 77킬로 대로 진입할 거지만 그래도 최근 1년여간 76킬로 대를 보는 건 오랜만인 것 같다. 코로나 핑계를 대고 있지만 어쨌든 외부활동이나 운동에 제한이 많아 영향이 없는 건 아니다. 

 

⊙20대 - 60킬로 중후반

⊙30대 - 70킬로 초중반

⊙40대 - 70킬로 중반

 

나의 몸무게는 세월에 따라 위와 같이 변화해 왔다. 40세 이후로는 그래도 75킬로 중반을 유지해 왔건만 최근 체중계에서 봤던 79, 80은 정말 처음 접하는 숫자라서 좀 놀랬었다.

나이 먹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나잇살이 쌓인다는 걸 체감하고 있다. 

 

다이어트 초보라서 시행착오가 많다. 얼마 전 점심을 소식하고 육체노동을 하는 와중에 저녁식사시간을 조금 지나쳤더니 피로에 의한 몸살이 나서 좀 고생을 했었다. 몸이 천천히 적응을 하도록 밸런스를 맞춰주는 게 다이어트의 핵심이라 판단된다. 그래도 이런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원하는 대로 조금씩 체중이 감량되는 모습을 보면 꽤 '자기 효능감'이란 것을 느껴 뿌듯한 마음이 든다.

 

TV에 요즘 많이 나오는 오은영 박사가 상담할 때 자주 쓰는 말인데

심리학 용어인 '자기효능감' 이거 참 중요하다. 내가 나를 믿는 것, 내가 나는 해낼 수 있다는 믿음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주어진 어떤 과제든지 이런 믿음이 없으면 실행력, 추진력, 지구력 등 모든 것이 약화되어 일의 결과가 실패로 다가 올 가능성이 매우 커진다. 그러면 그 결과에 실망해 또 자기효능감이 떨어지고 악순환이 계속된다. 내가 내 맘대로 안 되는 것, 안 좋은 것임을 인지함에도 뇌의 도파민 중독에 끌려 굴복하게 되면 자기 효능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꾸려면 아주 작은 과제부터 시작해서 자기 효능감을 다시 맛봐야 한다. 

예를들면 아침에 침구정리, 산책하기, 짧은 글쓰기 등등 쉬운 일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상승곡선을 탈 수 있다.

스스로 무기력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되면 작은 과제부터 도전해 보길 바란다.

 

내가 설정한 3개월 6.5킬로 감량 다이어트는 그리 쉽지 않은 중강도 이상의 과업이라 생각된다.

최소한 3개월간 꾸준히 음식에 대한 욕망을 잘 관리해야 성공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이제 3주 정도 지났다. 아직까진 순조롭다.

3개월 후에 6.5킬로 감량에 성공해 자기 효능감을 마음껏 느껴봤으면 좋겠다.

 

자기 효능감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1991&docId=2070201&categoryId=4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