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관리&집수리

현관문에 말발굽(도어스토퍼) 설치

현관문에 말발굽이라는 부품을 설치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겠다.

보통 말발굽이라는 별명으로 불리우지만 정확한 명칭은 도어스토퍼이다.

문을 열어놓고 고정시켜 놓는 기능을 하는 건데 사실 소방법상 이 부품설치를 하는 건 불법(?) , 글쎄 불법까지는 모르겠지만 화재시 연기와 불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 것 같다. 

 

특히 자동으로 문을 닫히게 하는 장치(도어클로져)와 함께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짐같은 것을 옮길 때 누군가 문을 붙들고 있지 않아준다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할 것이다. 그런 것을 방지하고자 할 때 이 '말발굽'을 사용한다.

 

설치방법은 전동드라이버만 다룰줄 알면 된다. 그런데 전동드라이버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간단한 수준의 나사 조임을 하는 힘없는 전동드라이버는 현관문의 철판에 넣기 힘들기 때문에 비추한다. 중간정도 수준의 토크를 가진 드릴겸용 전동드라이버를 추천한다. 콘크리트를 뚫을 때 쓰는 함마드릴 정도의 수준은 아니어도 괜찮다. 오히려 버겁게 느껴질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나사인데 미리 구멍을 뚫어놓지 않는 이상 일반 쇠나사는 철판에 안 들어갈 것이다. 철판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쇠나사의 끝부분에 사진처럼 처리가 된 나사를 구해서 박아야 한다. 

 

말발굽의 위치는 현관문 하단에 한번 살짝 대보고 펜으로 위치를 표시후 나사를 박는 것이 좋다.

현관문 하단에 말발굽이 그림 처럼 바닥에 적당히 닿는 위치가 좋다. 

 

그럼 이렇게 준비와 표시를 하고 영상과 사진을 참고하면서 설치해 보시길 바란다.

나사 3개만 박으면 끝난다. 아주 쉬운 편이다. 

 

말발굽의 설치가 잘 되었습니다.

 

 

'집관리&집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인트칠은 생각보다 재밌다.  (0) 2022.08.01
에어컨 실외기커버 설치  (0) 2022.06.16
셀프장판 후기  (0) 2022.03.24